李·李 '첫 경선지' 충청 쟁탈전…"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입력 2021-08-22 17:53   수정 2021-08-23 02:21

더불어민주당 대선 레이스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주말 동안 충청권 표심잡기에 전력을 기울였다. 가장 먼저 민주당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나오는 충청권에서의 승패가 향후 경선 판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경기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 대응 논란과 관련해서는 이 지사가 직접 사과하고, 이 전 대표 측도 비판을 자제하면서 양측 간 갈등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양상이다.

이 전 대표는 22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의 완전 이전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민주당 단독으로라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회에는 세종시에 국회 분원(세종의사당)을 설치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이 계류돼 있다. 하지만 지난 19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뤄지지 않으면서 9월 정기국회에서도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또 “대전과 세종, 충남·북을 광역경제생활권으로 묶는 ‘충청 메가시티’를 대한민국 성장의 심장으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도 전날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국회 분원 설립 등을 공약했다. 같은 날 충남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2차 이전을 조속히 추진해 충남혁신도시를 완성하고, 메가시티 구축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의 ‘충청권 구애’는 오는 31일부터 시작되는 민주당 선거인단 투표 일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선거인단 중 대의원 및 권리당원들의 투표 결과는 다음달 4일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세종·충북(5일), 대구·경북(11일), 강원(12일) 등 순으로 공개된다. 12일에는 국민과 일반당원 등 약 70만 명이 신청한 1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슈퍼위크)도 나온다. 민주당 내에서는 “충청권 투표 결과에 따라 후보 간 합종연횡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지사는 지난 6월 쿠팡물류센터 화재 당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먹방’(먹는 방송)을 촬영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지난 21일 SNS를 통해 “모든 일정을 즉시 취소하고 더 빨리 현장에 갔어야 마땅했다는 지적이 옳다”며 “저의 판단과 행동이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황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 자진사퇴로 일단락되는 듯했던 ‘지사직 리스크’가 화재 대응 논란으로 번지자 이 지사가 결단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솔직한 사과로 털고 가야 상대 후보들의 네거티브 공세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의견을 이 지사가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사과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본인이 사과한 것으로 안다”고만 언급했다.

이 지사는 22일 서울 동교동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한반도 평화정책을 담은 ‘대전환 시대의 통일외교 구상’을 발표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